본문 바로가기

♪ 치즈호떡의 일상

[도서 리뷰] 지식창업자(Infopreneur) 리뷰

항상 "창업"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두렵기도 하고 가슴이 두근두근하기도 합니다.

직장을 다니고 있지만, "창업"이라는 단어는 아직까지 제 가슴에 남아 있네요.. 언젠가 제가 하고 싶은일 꿈꾸는 일을 할 수도 있으니까요!


이런저런 책들을 읽어나가고 있는데, 그 중 "지식창업자"라는 책을 읽게 되어 리뷰를 남겨봅니다.

 

 

 

 

 

 

저자  박준기, 김도욱, 박용범

 

출판  쌤앤파커스

 

발매  2016.05.27


 

지식창업자?

지식창업자. 무슨 뜻일까요?? 작가님들의 설명을 인용해서 정의를 해봤습니다!

<지식 창업자>는 지식과 정보를 자본 삼아 창업한 사람들의 이야기로 ...

현 세대 부자들은, 다 무일푼 '지식 창업자'다!

지금 몸담고 있는 일에서 필요로 하는 거창한 것이 아닌, 현재의 일과 취미로도 충분히 획득할 수 있는 지식

기존의 자본으로 창업하는 것이 아닌, 자신이 가진 지식, 거창한 아이디어 보단 현재의 일과 취미에서 나오는 창업 아이디어를 말하고 있습니다.

그 어떤 회사도 나의 미래를 책임져주지 않는다.
평번한 개인들이 비범한 능력으로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고 있지 않은가!

 

직장인인 저로서는, 이 문구가 너무나도 와닿았습니다. 나도 할 수 있지 않을까? ..

 



 

 

 

 

요기 책 사진이구요!
 

 

 

 

 

 

 

목차를 보면 이러한 내용들이 들어 있네요!

 

흔히 창업가라고 하면.. 페이스북의 주커버그, 테슬라의 앨런 머스크 와 같이 거창해 보기만 합니다.


하지만 <지식창업자>에서는 평범했던 사람들의 모습을 그리고 있네요!

<지식창업자>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아주 당연하고 하찮다고 여겨지는 것들이 우리의 지식이고 자산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이러한 취미,생활 속 지식들에 자신만의 가치를 부여하고 "독점적 지식"으로 만드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보기 쉽게 번호를 매겨 볼까요?

1. 우리의 취미, 생활 속 지식들 + 자신만의 가치 = 독점적 지식
2. 커뮤니케이션 스킬 : 어떻게 설득한것인가?
3. 프로모션 능력 : 어떻게 존재를 알릴까?
4. IT 스킬 - 플랫폼을 활용!, 빅데이터?
5. 기업가 정신 : 도전, 기회에 민감할 것, 브랜드를 유지

이러한 다섯가지 조건을 가진 창업자들이 "지식창업자"로서 성공을 했다고 합니다!

몇몇의 예를 들어 드리겠습니다!

 


게임 BJ로 유명하신 "대도서관"님 또한 지식창업자 이십니다! 평소 잘 알고 관심이 있던 게임이라는 분야에서 자신만의 해석과 재밌는 컨텐츠를 만들어가며 현재는 유명한 게임 BJ로서 활약하고 계시죠. 흔한 "게임"이라는 주제에서 자신만의 가치를 부여하여 독점적 지식으로 만들고, IT 플랫폼들을 활용하여 소통을 하고, 적극적인 활동을 통하여 자신을 알리는데 성공하였습니다.



세계 1위 드론 기업 DJI의 창업자 Frank Wang은 RC모형 비행기 마니아 였다고 합니다. 자신의 취미생활에서 시작하여, 일반 주택에서 시작했던 드론 기업은 현재 직원 2500명의 대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이러한 예를 제외하고도, 플로리스트 였던 루안씨는 웨딩 장식 과 꽃에 대한 교육 사이트를 오픈하고, 웨딩아이템들을 도매가격에 살 수 있는 사이트를 개설하여 플로리스트로서 활약할 때 보다 2배에 가까운 수입을 얻게 되었습니다.


 

책 안에 많은 예들은 모두 평범했던 자신의 취미에서 시작합니다.

우리 또한 과연 우리가 무엇을 가지고 있는지 먼저 고민해봐야 하지 않을까요??

기존의 책들과는 다르게 좀 더 현실적으로 "창업"이라는 단어가 가까이 다가왔던 것 같습니다.

저도 오늘부터 저에 대해 다시 고민해보려 합니다. 내가 가진 취미는 뭔지 나는 뭘 알고 있는지.

 

 

 혹시 모르잖아요? 무슨 보물이 있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