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취업준비/☆ 공기업 취업준비

[NCS준비] NCS란? + NCS 공부방법!

[NCS준비] NCS란? + NCS 공부방법!

 

 

안녕하세요. 치즈호떡입니다.

 

오늘은 공기업 취업을 위해 필수과정이 되어버린 NCS에 관련하여 공부방법 및 조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취업준비생이던 2015년에 시작했던 NCS 인데요..

 

그때 당시에는 정보도 없었고.. NCS가 처음 도입되는 시험이었기 때문에 힘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래도 나름의 기준을 가지고 공부를 하여 좋은 결과를 이뤄낼 수 있었는데요 ^^

 

최근에는 주변 친구들이 NCS 준비를 도와주고 있네요.. ㅎㅎ

 

 

제가 공부했던 방법을 먼저 공유해드리고 추가적인 조언까지 정리해보겠습니당

 

부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1. NCS란?

 

NCS는 국가직무능력 표준으로 각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기본적 소양을 체계화 한것입니다.

 

기업에서는 준비된 인재를 채용할 수 있어 좋고, 취업준비생은 직무에 대한 필요 소양을 미리 준비할 수 있어서

 

괜찮은 제도라고 생각됩니다.

 

NCS 홈페이지에 가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NCS 활용하기 (직무기술서, 직무 별 시험 범위)

 

기본적으로 직업기초능력 10가지 항목이 있으며, 각 직무별로 중요한 항목들을 시험보게 됩니다.

유료 강의들도 많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내용은 충분히 유튜브나 NCS 홈페이지 강의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문제집만 사도 기본적인 내용은 알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시지 마세요 ㅎㅎ

 

 

각 직무 별로 필요한 학습모듈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 채용공고에는 직무기술서를 대부분 올려줍니다..

 

직무기술서를 보면 지원자입장에서는 어떤 부분이 중요하고 준비해야하는지 쉽게 볼 수 있죠 ㅎㅎ

 

아래는 직무기술서 예시 입니다~!!

 

이런 기본적인 내용을 참고하여, 필요한 것들을 준비하고, 직업기초능력이 어떤 분야에 해당되는지 확인하고 준비해야합니다.

 

그리고 NCS 필기시험에서도 직업기초능력평가의 분야를 정리해서 공고를 올리고 있습니다 ^^

 

 

 

 

위의 필기전형 안내는 LH공사 와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예시 입니다.

 

이렇게 각 직무별로 시험을 보는 직업기초능력평가 범위를 안내해주고 있네요!

 

이를 참고하여 NCS 학습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3. NCS 필기 준비

 

NCS가 시행된지 벌써 2년이 넘어가고 있는 시점이라, 시중에 많은 문제집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정리가 잘된 책들을 잘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NCS 기본서는 보통 ㅎㅋㅅ 나 ㅇㄷㅅ를 많이들 선택한다고 하네요.. 저 또한 ㅇㄷㅅ 책으로 준비를 했었습니다.

 

물론 1권만으로 완벽한 준비는 안되기 때문에.. 여러권을 풀어봐야되는데요.

 

될 수 있으면 많이.. 문제를 접해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NCS기본서 1권, NCS문제집 여러권을 풀었었는데요.


제가 참고했던 교재들 공유드립니다.






기본서는 정말 기본적인 내용만 익히고 바로 문제풀이를 시작하였습니다. NCS 문제를 풀오보면 기존의 인적성과 비슷하지만 형태만 조금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문제를 접하고 많이 풀어서 감각을 익히는 것 말고는 왕도가 없습니다.. (물론 그냥 잘 푸는 분들도 있지만요)



추가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은...


1.  NCS 말고도 기존 대기업 인적성문제를 빨리푸는 연습을 하면서 풀이 속도를 올리는 방법


2. NCS 충분히 학습 후 PSAT 문제 풀면서 심화학습


3. 봉투모의고사 등 모의고사 시간 재면서 계속 풀이


정도가 있겠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제가 목표로 하는 기업 시험을 보기 전 5개월 전 부터 공부를 했었고... 거의 하루도 빠짐없이 전공 필기와 NCS 문제풀이를 하였습니다.





요즘에 찾아보니 잡코리아 나 해커스와 같은 취업지원 사이트에서 무료 모의고사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고, 저렴한 가격에


모의고사 풀이를 강의 해주더라구요. 참고하셔서 NCS필기 준비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