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제태크(주식,가상화폐,부동산) 정보/◎ 가상화폐

[암호화폐] 페이스북 코인 Libra코인이란? 리브라란? - Part1

[가상화폐] 페이스북 코인 Libra코인이란? 리브라란?

 

페이스북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적극 도입하겠다고 하면서 Libra 암호화폐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19년 6월 18일)

 

백서가 나왔으니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Libra 개발 배경

 

인터넷과 모바일이 발전하면서 전세계의 지식과 정보를 아주 저렴하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연결성의 확대는 금융 시스템에 접근하기 용이하도록 만들어 주었다. 그리고 여러 금융기관과 첨단기술 기업들은

 

전세계인의 금융 권한을 증대하기 위한 여러 솔루션을 개발하였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은행에 접근할 수 없고 인터넷/모바일에 접근하지 못하는 인구도 여전히 많다.

 

전세계적으로 돈이 적은 사람들이 금융 서비스를 위해 지불하는 돈이 더 크다.

 

현재 블록체인/암호화폐는 여러종류의 자산으로서 접근성/신뢰성을 제공하고 있다.

분산 관리, 열린 접근성, 보안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블록체인 시스템은 주류로 적용되진 않았다.

 

큰 변동성, 확장성 부족이라는 단점 때문에 가치 저장이나 거래 매체로서 역할을 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몇몇 프로젝트들은 기존 시스템을 부정하고 규정을 무시하면서 문제를 일으키키도 했습니다.

 

현재 금융권, 규정 그리고 여러 분야 전문가들과 협업해야만 지속가능하고 신뢰가능한 시스템 구축이 가능할 것이다.

 

- 많은 사람이  금융시스템을 저렴하게 사용할 수있도록 한다.

 

- 노동대가를 받을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한다.

 

- 글로벌, 오픈되고, 즉시, 낮은 수수료로 송금을 가능하도록하여 금융적인 기회와 교역이 확대될 수 있다.

 

- 탈중앙화를 믿는 사람이 증가한다.

 

- 국제 화폐, 금융 인프라는  공공을 위해 관리되어야하고 설계되어야 한다.

 

 

 

Libra 의 목표

 

국제 화폐 그리고 금융 인프라 로서 전세계인에게 도움을 준다.

 

1. 안전하고, 확장가능 하고 신뢰가능한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다.

2. 유보 자산을 뒷받침하여 내재적 가치를 가지도록 한다. (여러 기업들과 협업을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3. 독립기관인 Libra Association에 의하여 관리된다.

 

금융자산을 관리하는 것은 심플하고 직관적이어야 한다.

금융자산의 이동은 국제적으로 쉽고 비용 효율적이어야 한다. (사진을 보내거나 문자 보내는 것처럼)

 

 

Libra 소개

 

Libra 블록체인 위에 화폐가 "Libra"이다.

 

글로벌 사용자들을 위한 화폐이기 때문에, 오픈 소스로 구동된다.

 

공개되고, 상호 정보 교환이 가능한 금융 생태계로서 개발자와 기관이 사람들과 비지니스 간의 일상적인 용도로 

 

Libra가 교환되는 시스템이 되는 것이다.

 

"Libra"가 활용되기 위해서는 여러 장소에서 사용가능하고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한다.

 

그리고, 가치가 안정적이어야한다.

 

대부분의 암호화폐와 다르게 "Libra"는 실물 자산을 기반으로 한다.

 

매번 Libra가 생성될 때마다, 은행예금 과 단기 국채가 Libra 비축통화로 잡혀서 내재적 가치를 유지하게 된다.

 

Libra Association은 독립적이고 비영리적인 단체로서 스위스 제네바에 위치한다.

 

Assocation의 목표는 네트워크 관리와 구조를 제공하면서 금융 수용성을 돕기위함이다.

 

Libra Association의 구성원은 지리적으로 분산되있으며 다양한 산업, 비영리 그리고 다국가 기관 과 학술단체로

 

이루어 진다.

 

초기 그룹은 "설립 멤버"로 구성한다.

 

첫 발행일, 2020년 상반기 까지 약 100개의 멤버를 모으는 것이 목표이다.

 

Faceboook은 Libra Association을 구축하는데 핵심 역할을 하였고 2019년 동안 리더로서 활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Facebook은 규제된 자회사인 Calibra를 설립하였다. 소셜 그리고 금융 데이터를 분리하고 Libra 네트워크 상에

 

서비스를 구축하고 구동하기 위해서이다.

 

Libra 네트워크가 구동되면 Facebook과 멤버들은 같은 책임, 특원 그리고 금융적 의무를 가지게 된다.

 

Libra는 "Permissioned Blockchain"으로서 시작될 것이다. 블록 생성 노드가 되기 위해 승인이 필요한 것이다.

 

Libra가 사용자들을 위해서 제대로 동작되기 위해서는 Libra 네트워크는 결국 "Permissionless"가 되는 방향으로 가는것

이 목표다.

 

아직, Permissionless 네트워크가 확장가능하고, 안정적이고 안전하게 운용될 수 있다고 증명된 솔루션이 없는 것이 문제다.

 

Association 멤버 중 5년 이내 공개되는 Libra 블록체인과 생태계를 위해 연구해 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