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제태크(주식,가상화폐,부동산) 정보/◎ 가상화폐

[가상화폐] 리플(Ripple)이란? 소개 및 이해

[가상화폐] 리플(Ripple)이란? 소개 및 이해

 

안녕하세요.

 

오늘은 리플(Ripple)에 대하여 공부해보겠습니다~

 

 

개발자 : Arthur Britto, David Schwartz, Ryan Fugger

 

Ripple Company

 

 

리플(Ripple)은 현재 블록체인 기반 가상화폐로서도 알려져 있지만 핀테크 시장에서는 결제 프로토콜으로서 더욱 유명합니다.

 

리플의 핵심원리인 "분상원장" 과 "실시간 결제시스템(RTS)"로 빠르고 안전한 금융거래를 지원합니다.

 

현재 1000억개의 발행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중 387억개가 유통되고 있습니다.

 

나머지 중 550억개는 리플랩스(암호학적으로 안전한 에스크로에 예치)가 가지고 있고 나머지는 기관들에게 뿌려진 상태입니다.

 

에스크로에 예치된 550억개의 리플은 매달 10억개가 유통되고 남은 리플은 다시 에스크로로 예치되도록 되어있습니다.

 

 

리플의 특징

 

1. Bank Settlement and Network

 

현재의 이체거래는 다양한 중간자들이 존재하여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있습니다. 은행뿐 아니라 금융결제원 과 같은 기관을 거치는

 

과정이 있기 때문에 이체를 하고나서 사용자들은 이체내역을 즉시 확인하고 인출이 가능하지만

 

은행입장에서는 실제 대금지급을 받기까지 2일이상 걸리고 해외송금의 경우에는 1주일 이상 걸리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즉, 사용자들이 이체거래를 이루고 금액을 사용하는 것과 은행이 이체거래에 대한 대금지금을 받기까지의 시간 동안의 RISK가 발생하는데..

 

이것을 유동성 리스크라고 합니다.

 

리플네트워크는 이것을 해결하고자 "분산원장"이라는 원리를 사용하였습니다.

 

원장은 아시다시피 거래내역을 기록하는 곳이지요. 지금 현재는 각 기관, 은행 별로 원장을 작성하면서

 

결제요청 및 금융기관의 승인과정 등 많은 시간이 소모됩니다. 하지만 리플 네트워크는 하나의 원장을 공유하는 방식으로서

 

이러한 과정을 간소화 함과 동시에 속도도 빠르고, 신뢰성까지 확보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2. Private Blockchain

 

흔히 블록체인을 말할 때는, 탈중앙화를 기반으로 합니다.

 

하지만 리플은 특이하게도, 블록체인을 구조를 가졌지만 RippleCompany에 중앙화가 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결제를 빠르게 처리하면서 보안 및 확장성 등의 문제를 해결해준 방식이지만

 

블록체인의 특유의 신뢰성을 훼손하는 느낌을 지우긴 힘드네요..

 

결국 Ripple의 신뢰성은 한 회사에 좌우되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3. 금융기관과 마켓메이커(Market Maker)

 

리플 네트워크에는 2개의 집단이 중요한데요.

 

먼저, 금융기관은 당연히 사용자들의 접점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 마켓메이커는 리플네트워크내의 여러 통화들 (Bitcoin, Dollor, Yen, Yuan, Ethereum 등등)의 거래가 일어날 수 있도록 유동성을

 

제공하는 집단입니다.

 

마켓메이커들은 유동성을 제공하면서 수수료를 받지는 않고, 거래시 생기는 차익을 통해 이익을 보게 됩니다.

 

4. 거래

 

XRP(리플화폐)는 여러 통화나 재화의 가치를 이동하는 중개자 역할은 합니다.

 

하지만 직접 거래가 가능한 화폐는 XRP를 중개자로 사용하지 않기도 합니다.

 

스팸공격 방지를 위하여 네트워크 사용시 수수료를 내게 되있으며 이 수수료는 소멸하게 됩니다.

 

이때 나오는 개념이 Beneficiaries of Transaction Cost로서 트랜잭션 비용의 이익입니다.

 

소멸되는 리플로 인해서 발행되어있는 리플의 총 수가 점점 줄어들게 되면서 가치는 증가한다는 의견입니다.

 

하지만 계속줄어들면 0으로 줄어드는것은 아닌가하는 의심을 해봅니다..

 

 

리플네트워크에서 거래되는 통화들은 Gateway를 통하여 리플 네트워크에 해당 금액으로 표시되고 기록이 됩니다.

 

이러한 기록들을 사용하여 리플네트워크 상에서 자유로운 거래가 가능합니다.

 

현재 가상화폐는 물론 달러 위안과 같은 통화들도 Gateway가 등록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5. 각종 규제 준수

 

단순한 송금 이체 에서 끝나는 것이 아는 사기이체 감시, 규제에 따른 감시, 자금세탁 방지 등등 여러 금융 규제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6. 합의구조

 

리플 네트워크에서 다수의 구성원이 데이터를 받게되면 이 데이터를 블록에 기록합니다 (원장에 기록하는 것과 동일한 과정)

 

이 블록을 모든 구성원이 받아서 분산원장을 공유하게 됩니다.

 

현재 합의를 결정하는 선택받은 노드들은 리플에서 관리 하고 있으며

 

리플 네트워크에 가입하는 단체드로 이러한 노드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전에도 말했듯이, 리플은 Private Blockchain으로서 서버를 리플에서 관리하고 있으며

 

이 서버가 공격받으면 큰 위험이 생깁니다.

 

이유는 리플에는 기타 가상화폐처럼 난이도의 개념이 없고 이전 데이터 까시 손상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7. 확장성의 한계?

 

리플의 수수료는 XRP로 책정되어 있는데... 리플이 성장할 수록 가치가 높아진다면

 

수수료 또한 높아지게 되어 자가당착이 되게 됩니다..

 

 

비슷한 화폐로는 스텔라가 자주 거론되곤 하는데요~

 

공부해보고 스텔라에 대해서도 업로드해보겠습니다~!

 

 

리플은 지금까지 공부했던 가상화폐와는 다른느낌이네요..

 

어렵기도 어렵구요.. 더 공부해서 내용 계속 추가하도록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