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취업준비/☆ 자격증 꿀팁

[한국사] 한국사능력검정 1급 취득 후기~ + 요점정리/요약본

[한국사] 한국사능력검정 1급 취득 후기~




안녕하세요 치즈호떡입니다 ㅎㅎ


오늘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급 취득후기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취득한지는 시간이 많이 흘렀지만.. 최근에 준비하고 있는 친구를 도와주며 다시한번 예전에 공부하던 그 때 기억을 하게 되었어요 ㅎㅎ...


뭐 대단한 팁이 있겠냐만은 어떻게 공부했었는지 공유드리겠습니다~



먼저 저는.. 한국사공부를 정말 못하기도 하고.. 싫어하기도 했던 사람 중 한명으로..


한국사능력검정 고급과는 아주 거리가 먼 사람이었습니다만... 1급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자.. 제 시험결과들인데요.. ㅎㅎㅎ


22회차 53점.. 25회차 54점.. 27회차 71점으로 간신히 1급을 취득할 수 있었답니다 ㅎㅎ


하지만 저 같이 한국사공부를 어려워 하던 사람도 1급을 취득을 할 수 있었으니.. 여러분 누구든 하실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전 진짜 한국사가 너무 어려웠습니다...)


전 중고등과정에서 한국사를 배워본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더욱 어려웠지만..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하실 수 있습니다 ^^



[시험공부과정 공유]


1차 시도


처음에 22회차 공부할 때는.. 단순하게 EBS 무료강의 (최태x 강사님..)를 처음부터 끝까지 들었습니다. 책도 그냥 EBS 기본서 한권 강의에 따라 보기만 했었습니다.


(이 강의를 참 열심히 들었었고... 처음 공부하는 입장에서 정말 재밌게 듣기도 했습니다~ 다른 강사분들도 잘하시겠지만


강의는 이분도 참 잘하시는 것 같아요 ㅎㅎ)


물론 기본기가 전혀 없었던 저였기 때문에.. 강의 하나로만으로 성공하기 힘들기도 하였지만.. 공부방법을 전혀 알지 못해서


더욱 가능성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중급시험까지는 기본서로도 어느정도 성적이 나올 수 있겠지만.. 급시험의 경우 전체적인 시대의 상황과 인물과 유물 등 모든 것을


전체적으로 볼 수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들이 많기 때문에.. 단순히 강의와 기본서를 정독한다고 시험을 합격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도 나름 강의를 따라 정리를 꾸준히 하였던 저는 기본적인 흐름은 이해를 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부터 기출문제를 잡고 늘어지기 보다는.. 기본적인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공부가 선행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2차시도


1차 시도에서 쓴 맛으로 보고.. 다시한번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기본서를 정독하는것은 기본이었구요..


이번에는출문제를 위주로하여 공부를 하였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 홈페이지에 가시면 지금까지의 기출문제 및 답안지가 모두 공유가 되어있습니다.


기출문제를 최소 10회분 이상은 풀어봐야 그래도 자신감이 생기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 (저처럼 한국사가 약하시면 더..)




위의 사이트에서 기출문제를 다운로드 해주시고 열심히 풀이를 해주시면 됩니다 ㅎㅎ


물론 해설이 없기 때문에 공부하는 입장에서는 매우 불편합니다...



그래서 저는 한국사 고급 취득 경험이 있는 친구들에게 부탁을 하여.. 기출문제 풀이집을 빌리고.. (4권 빌렸었네요 ㅎㅎ)


개인적으로도 한권 사서 공부를 했었습니다.


풀이를 보면서 하면 해당 문제에 대한 시대적 상황/인물/유물 등등 넓은 관점을 설명을 해주기 때문에 기본서를 보는 것과 비슷한 느낌이 있었습니다.


요즘에는 책이 정말 정리가 잘되서 나오고 있더라구요.. 공신력있는 책이라면 어느 책이라도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


전 EBS빠라... EBS가 좋아보이긴해요 ㅎㅎ;;



기출문제를 풀면서 시대별로 모아서 정리하는 습관을 가졌습니다.


기본서 강의를 정리하는 것과는 다르게.. 기출문제를 보며 해설내용을 시대별로 모으다 보니 한국사를 조금 더 넓게 볼 수 있었던것 같아요.




3차시도


또 비슷한 점수로 떨어지고 나서는..


기초가 부족하다고 생각했었기 때문에, 학교 도서관에 무작정가서 한국사능력검정 책 (유명하지 않아도) 하나씩 펴서 보면서 가장 자세한 교재를 찾았습니다.


이름은 기억안나지만.. 무식하게 자세한 책이 하나 있었는데.. 그걸 시험 전 3일정도는 밤새가며 정독했었습니다..


그렇게 하니 자신감이 생기더라구요..  책이 중요하다기 보다는 한국사를 정말 깊이있게 공부를 해야만 한다는 것을 그때서야 알게되었네요..



지금까지 정리한 노트와 기본서, 기출문제를 다시 풀어보고, 정말 시험보기 1~2주전 에는 한국사만 공부했었습니다.


그렇게 공부하고 나서야 71점 턱걸이로 합격 ㅎㅎㅎㅎ



저한테는 엄청난 일이었던것 같아요.. 물론 쉽게 하시는 분들도 많겠지만요 ㅎㅎ


하지만 저같이 한국사바보도 이렇게 1급을 취득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드리고.. 제가 했던 공부들을


공유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용 ㅎㅎ



준비하시는분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참고자료 몇개 넣어보았어용 참고하시기 바랍니당 ㅎㅎ


[출처] 네이버 블로그, '가락동네형의 공무원 수험일기'


아이패드+국사+필기+1_+가락동네형.zip

아이패드+국사+필기+2_+가락동네형.zip

아이패드+국사+필기+3_+가락동네형.zip

국사.pdf

근현대사.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