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취업준비/☆ 자격증 꿀팁

[전기기사 실기] 18년 1회 전기기사 실기 후기 및 준비과정

[전기기사 실기] 18년 1회 전기기사 실기 후기 및 준비방법

 

 

안녕하세요 치즈호떡입니다.

 

정말 오랜만에 돌아왔습니다.. ㅠㅠ

 

이유는 뭐.. 전기기사 실기 시험 준비도 있었지만.. 회사일이 너무 많았네요 으아아아아아아

 

정말이지 회사 다니면서 공부하고 책보고 주식하고 시간내기가 너무 힘드네요 (변명..)

 

 

하여튼 약 1달간 정말 정신없이 달려온 결과 지난 4월 15일 18년 1회차 전기기사 실기 시험을 보고 왔습니다.

 

공부했던 과정 및 느꼈던 점을 공유해보고.. 앞으로의 계획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공부 과정

 

지금까지 기사 3개를 취득해봤던 자신감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학원을 가거나 인강을 따로 신청하지는 않았습니다.

 

18개년 과년도 문제집 하나와 에듀윌 전기기사 책하나를 구매해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전자과이지만 전기는 비전공자와 마찬가지였으므로.. 실기 문제를 처음보고는 기겁을 했습니다.

 

필기와는 너무나도 다른 느낌이었기 때문이죠.

 

 

그래서 바로 과년도를 돌리기는 무리였습니다.

 

 

그래서 제가 접근한 방법은

 

1. 무료강의 찾아보기

 

2. 유튜브에 간간히 올라오는 문제풀이 영상 정리

 

였습니다.

 

 

필기 가채점 후 5주간의 시간이 있었기 때문에.. 2~3달 걸린다는 실기 준비가 쉽지 않으리라는 것은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도 나름 가능성을 볼 수 있었던 이유는 무료강의(나름 고퀄을 구했습니다 ㅎㅎ...)가 도움이 많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시중에 여러 교재들이 나와있고 더러 출판사(?) 홈페이지에 무료강의 들이 있습니다. (홍보용이겠지요)

 

하지만.. 제가 찾은 곳은 모든 유형의 문제풀이영상을 무료로 제공하는 곳이 있었습니다.

 

 

 

비전공자입장에서 문제풀이 영상을 보면서 문제를 보니 이해가 훨씬 빨랐던것 같습니다.

 

그렇게 2주정도 무료강의를 완강하고 과년도 문제를 풀기 시작하였습니다.

 

 

 

과년도 처음 풀때는 속도가 정말 느렸으나... 1주~2주가 되가니 문제가 외워지고, 풀이또한 익숙해지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이론적 배경은 부족했지만 어느정도 이해도 하게 되었습니다.

 

보통 이렇게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실제로 시험문제가 평이하게 나온다면

 

이렇게 공부해서 충분히 합격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18개년 문제중 14개년 정도 3~4번 반복 풀이 및 공부를 했으니까요..

 


 

 

18년 1회차 실기 후기

 

결론은.. 참담했습니다 ㅎㅎ...

 

제가 이론이 부족한 상태여서 더 그런지 모르겠습니다.

 

나름 기출에 있던 유형들은 모두 자신이 있었고, 단답도 정말 거의 다외워서 갔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너무 자만했던 탓일까요.

 

문제지를 펴자 멘붕이 왔네요 ㅎㅎㅎㅎㅎㅎㅎㅎ

 

못보던 문제들과 그림들이 나오자 접근하기가 너무 어려웠습니다.

 

그리고 후강전선관이나 AT AF 문제를 보면서 "아 표가 항상 주어지는게 아니구나" 하는 탄식이 나왔습니다..

 

물론 기기의 규격을 몇개 외워서 풀 수 있었던 문제도 있었으나.. 표를 외울 생각은 전혀 못했던 저로서는 당황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번 시험의 결과는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마지막까지 남아서 아는만큼 작성하고 나오긴했지만요 ㅠㅠ

 

너무나 아쉬웠지만 어쩌겠습니까 ㅠㅠ 남은 2~3개월 동안 이론부터 차근차근 다시 시작해보려 합니다.

 

표도 외우고, AT AF등 대충 이해하고 넘어갔던 부분들 짚어가면서 다시 공부해보려구요 ㅎㅎ

 

 

5주의 시간동안 정말 열심히 달려왔던 저로서는 힘이 빠지는 하루였지만 서도

 

좀더 확실하게 공부할 기회이기도 하기때문에 다시한번 힘내보려고 합니다..

 

 

저와 비슷한 상황이시거나 취업을 위해 자격증이 꼭 필요하신분들은 더 간절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1회차 후기는

 

이론부터 확실하게 차근차근 하자

 

였습니다.

 

 

모두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