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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공부] 좋은 아파트의 조건은 뭘까? - 4

[부동산 공부] 좋은 아파트의 조건은 뭘까? - 4

 

 

안녕하세요~ 치즈호떡입니다 ㅎㅎ

 

이번 포스팅에서는 좋은 아파트의 조건들에 대하여 공부해보겠습니다 ㅎㅎ

 

저도 여기저기서 알게된 내용들을 정리하는 것이니~

 

다른 의견들이 있으시면 공유해주세용 ㅎㅎㅎ

 

같이 공부해나갑시당

 

좋은 아파트의 조건들은 실제 부동산을 보러 가실 때 나름의 체크리스트로도 활용가능할 테니

 

잘 공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조건 ① 동, 층, 향, 라인

 

  • 중간 위치, 조용한 동이 좋다

출입구와 너무 멀지않으면서 중간에 위치하여 주변환경까지 조용하다면 가장 좋은 로얄동이라고 할 수 있다.

 

단, 중간에 위치하면서 일조권이 확보되는지는 확인해야한다.

 

그리고, 조망권이 가격에 큰 영향을 주는 아파트의 경우는 조용함 보다는 길가에 있더라도 조망권이 큰 영향을 미치므로

 

상황별로 판단해야 된다.

 

  • 저층 및 꼭대기 보다 중간 층이 좋다.

보통 일조권, 조망권, 통풍이 수월한 중간이 인기가 많다. 가격을 보더라도 저층이나 꼭대기 보다 중간이

 

가격이 높게 형성된다고 한다.

 

저층의 경우 땅의 습한 기운과 사생활 침해 가능성이 있고,

 

꼭대기층의 경우 여름엔 덥고 겨울엔 춥다. 하지만 최근에 지어진 아파트는 기술적으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여

 

매매가가 비슷해지고 있는 상황이긴 하다.

 

30층의 경우는 1,2층은 저층으로 분류되고 10층 이하는 중간층, 10층이상이 흔히 로얄층으로 분류된다.

 

이 층수가 높고 꼭대기가 아닌 경우 매매가 높게 거래되는 경우가 많고 5%~15% 정도 차이가 나는 경우도 많다.

 

가격이 높은데도 로얄층을 선호하는 이유는 사람들이 거래를 많이하는 층일 수록 이후에

 

매매할 때 매매타이밍을 잡기가 수월하기 때문이다.

 

단, 건강상의 문제가 있거나 기타용도로 사용할 부동산을 구하는 경우는 1층이 메리트가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고려해야한다.

 

 

  • 방향

아파트의 방향에 따라 일조량이 영향을 받는다. 일조량이 좋지 않으면 낮에도 전등을 키거나, 난방을 많이 해야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흔히, 남향이 가장 선호된다.

 

요즘에는 남향 한방향으로 건설하기 보다는 남서향, 남동향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V자형태의 아파트가 설계되기도 한다.

 

동/북향은 선호도가 떨어져서 거래할 때 매매타이밍을 잡을 때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하지만 향이 남쪽이라고 하더라도 꼭 현장을 방문하여 직접 확인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남서향/남동향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동향 서향에 가까운 경우가 있기 때문에

 

실제로 방문을 하여 확인하여야 한다.

 

 

  •  라인

요즘에는 라인을 따지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고 한다.

 

라인을 잘 선택한다면 겨울 난방비나 여름 냉방비를 절약하고 결로현상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라인이라는 것은 단순하게 가장자리 보다는 안쪽이 좋은 라인이 된다.

 

 

 


 

조건 ② 평면, 인테리어

 

판상형 평면구조가 가장 선호된다.

 

 

평면구조에 따라서 수천만 원 까지 차이가 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청약할 때는 판상형구조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위의 그림을 참고한다면, 거실과 주방이 통풍이 되며, 시원하고 환기도 잘되는 구조를 가진다. 그리고 현관에서

 

각 방으로 자연스러운 동선을 가질 수 있는 구조라고 할 수 있다.

 

모델하우스를 방문하다 보면 흔히 4-Bay 와 같이 Bay라는 단어를 볼 수 있다.

 

Bay는 기둥 사이의 구역을 말하며, 아파트 전면 베란다에 접하는 방이나 거실의 수를 의미한다.

 

베란다 방향으로 거실과 방 1칸이 붙어 있으면 2-Bay, 거실과 방 2개가 붙으면 3-BAY 와 같은 방식으로 설명할 수 있다.

 

4-Bay가 흔히 가장 좋은 구조로 선호되고 있다.

 

Bay가 높을수록 채광, 통풍이 좋고 공간활용도 또한 좋아서 선호되는 현상이 있다.

 

 

 

 

 

25평 아파트 경우 발코니 확장 후 방 3개 화장실 2개를 가장 선호하는 방 수로 인식되고 있다.

 

화장실은 2개일 경우 2개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인테리어 옵션의 경우 추가 비용이 들어가므로 잘 판단하여 선택을 하여야 한다.

 

물론 본인에게 필요한 인테리어라면 당연히 선택해야한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발코니 확장이나 시스템 에어컨의 경우 옵션으로 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선호를 하고, 옵션 선택하지 않고 이후에 진행하고자 하면

 

공사를 진행하기가 곤란한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조건 ③  세대 수, 브랜드, 입주연도

 

  • 세대수는 많을 수록 좋음

세대수가 많으면 관리비가 줄어들고, 주변 시설 인프라가 잘 구축 되기 마련이다. 주변 편의 시설이

 

잘 갖추어지면 해당 아파트에는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된다. 단지가 커지게 되면 버스노선이 신설되는 경우도 있다.

 

2천 세대가 넘어가면 자체 상권만으로도 생활에 불편함이 없는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어 작은 신도시로 불리기도 한다.

 

1천세대 정도의 규모가 되더라도 이러한 이유로 선호되고 매매가격도 상대적으로 높게 거래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규모가 크기 때문에 매매가 잘이루어 진다는 장점도 있다.

 

세대수가 작아져서 200세대 미만이면 작은 세대로 인식되어 거래가 줄어들고 인프라 구축에도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

 

 

  •  입주연도는 최근일수록 좋다.

새 아파트의 메리트는 여기서도 계속된다.

 

새아파트를 선호하는 경향은 청약시장에서도 알 수 있다. 최근 청약 시장이 아주 활발해져서

 

거래도 많아졌고, 실제로 정부에서는 과열된 청약시장을 규제하는 정책을 발표하기도 하였다.

 

청약 아파트 뿐만 아니라 10년 이내로 입주한 아파트는 새 아파트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다.

 

그리고 30년 재건축 연한에 가까워지는 아파트는 재건축 프리미엄이 있으므로

 

자신이 투자하고자 하는 부동산을 잘 분석할 필요가 있다.

 

 

  • 브랜드의 중요성

우리나라에서 브랜드 아파트는 여전히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브랜드에 따라 10%까지 가격이 차이가 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그렇다고 무조건 브랜드만 보고 입주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조건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것은 아직까지 유효하다.

 

아래 표는 우리나라 대표 브랜드 표입니다.  참고하기 바랍니다.